안녕하십니까?교통영향평가협회 홈페이지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교통영향평가제도는 일정 규모 이상의 건축 및 개발사업 시행으로 발생하는 교통량과 교통흐름의 변화,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예측·평가하고 그와 관련된 각종 문제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의 대책을 마련하는 제도입니다.
교통영향평가협회는 이러한 교통영향평가 제도의 개선 및 업무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도시교통정비촉진법에 근거하여 2001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지난 25여 년간 객관적이고 공정한 교통영향평가제도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2025년 현재 213개 회원사와 함께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협회의 설립 목적은 체계적인 교통영향평가로 공익성 실현, 교통분야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건의, 자문 및 연구의 후원, 분석기술 및 제도의 발전과 교통환경개선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2023년부터 국토교통부 위탁사업으로 회원사의 전문성·실효성 제고와 교통영향평가제도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교통영향평가 대행자 등록, 기술자 인정, 대행실적 관리, 교통영향평가 인력 및 정보지원시스템 관리사업을 꾸준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협회는 교통영향평가 기술인들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관리를 통해 평가기술의 고도화와 역량 강화로 사업시행에 따른 교통영향을 최소화하여 국민들의 안전한 교통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개발의 목적과 평가의 공익성에 최적화된 대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교통영향평가제도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플랫폼 기반의 교통정책, 모빌리티(Mobility) 혁신 등 첨단화, 복합화되는 교통기술을 적극 수용하고 교통영향평가와 접목해 나가겠습니다. 관계기관, 관련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지혜를 모아 교통영향평가제도를 보다 전문화시키고 내실화하여 평가 효과를 높임으로써 공익적 신뢰도와 인식 개선에도 노력하겠습니다.
제13대 교통영향평가협회 임원들은 항상 회원사의 새로운 업역 확대를 위해서도 고민하고 노력할 것이며 회원사의 지속적인 발전과 자존감 향상, 권익 증진을 위하여 여러분의 동행자가 되겠습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교통영향평가협회 회장 김원진